천식 증상 치료법 :: 손흥민 경기 방송
반응형

오늘은 천식 증상 치료법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 수치가 높고 공기의 질이 좋지 않은 시기에는 기관지 질환과 가래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만약 가슴이 답답하고 발작적인 기침이 터져 나오거나, 화농성 가래 및 호흡 곤란이 동반된다면 이는 단순 감기가 아닌 천식일 수 있습니다.

 

천식의 정의

천식은 특정한 유발 원인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협착되어 각종 병증을 유발하는 기관지 질환의 일종입니다.

천식 원인

천식의 원인은 유전적 인자와 환경 인자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인자로는 비만, 성별 등이 있는데, 일반 체중을 가진 사람에 비해 비만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더 흔히 관찰됩니다. , 14세 이전의 남자는 여자보다 천식 유병률이 2배 이상 높습니다. 그러나 이후 성별에 따른 차이는 점점 감소되어, 성인의 경우 여자의 유병률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환경인자로는 알레르기 항원, 흡연, 공기 오염 등이 있습니다. 실내외의 알레르기 항원, 즉 알레르기 원인 물질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은 폐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공기 오염이 심할수록 천식 역시 악화됩니다.

 

천식 증상

천식 증상은 대표적으로 천명, 호흡 곤란, 가래, 기침 등입니다. 여러 가지 자극으로 인해 기관지가 수축하여 공기가 원활하게 드나들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평소 뚜렷한 증상 없이 일반적인 생활을 영위하다가 여러 원인에 의해 갑작스러운 증상 악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천식 발작또는 천식 급성 악화라고 부릅니다. 심한 천식 발작으로 응급 및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천식 치료법

성인층에서 발생하는 천식은 완치가 어렵습니다. 천식 치료는 기본적으로 환경요법과 약물요법을 병행해 급성 악화를 예방하는 방식입니다. 천식 치료 약물은 좁아진 기관지를 짧은 시간 내에 완화시키는 증상완화제와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을 억제하여 천식발작을 예방하는 질병조절제로 구분됩니다.

 

증상완화제는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발작성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속효성 약물입니다. 벤토린(흡입제)이 대표적입니다. 질병조절제는 증상이 없을 때도 꾸준히 복용하여 기도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병증이 심화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심비코트, 풀미코트 등이 있습니다.

천식 증상은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과 같은 알레르기 원인 물질, 또는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 운동, 차고 건조한 공기, 담배, 냄새나 연기 같은 자극 물질 등에 의해 쉽게 유발되고 악화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천식의 원인 또는 악화 물질을 파악하여 이를 환경으로부터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면역요법 역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이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확실한 경우 환자에게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지속적인 방법으로 반복 투여하는 치료법을 뜻합니다. 알레르기 원인에 대한 감수성을 약화시켜 증상의 호전을 유도합니다. 원인 물질을 피할 수 없고,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약물에 대해 효과가 적을 때 실시합니다. 3~5년에 걸친 장기간의 치료 시간을 필요로 하며, 부작용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주된 치료 방법으로 쓰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천식 증상 치료법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천식은 비교적 흔히 발병하는 데 반해 완치가 쉽지 않은 질병입니다. 비염, 아토피 등과 더불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실내 습도를 자주 확인하고, 카펫이나 천으로 된 소파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천식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언제나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